본문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홍조/혈관에 알맞는 1:1 맞춤치료
안면홍조란 단순히 얼굴이 붉어진다는 뜻이지만 더 정확한 의학적인 의미는 그냥 얼굴이 붉은 상태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심하게 붉어지면서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모세혈관이 피부 표면 가까이 노출되어 외부온도 변화에 쉽게 얼굴이 변색되는 질홥입니다. 실내온도 변화에 따라 벌겋게 달아오르는 증상이 나타나며 감정변화나 알코올을 섭취하면 더욱 두드러져 보이게 됩니다. 정상적인 사람도 붉어지는 건 마찬가지지만 쉽게 회복되는 반면,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은 홍조의 증상이 심할 뿐 아니라, 한번 발생되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불편하고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안면 홍조가 오래 지속되거나 악화요인에 노출되면 주사 (Rosacea,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질환)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병변과 원인
홍조/혈관
안면홍조는 피부 혈관이 확장되어 피부에 홍반과 온열감이 유발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혈관의 굵기나 깊이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전문의와의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홍조/혈관질환의 원인
혈관의 취약성
홍조 환자에게 있어서 혈관의 취약성 즉, 정상 사람들에 비해 혈관이 쉽게 늘어나는 현상이 기본적인 요인으로 생각됩니다.
얼굴이 붉어진다는 것은 피부의 혈관이 늘어나기 때문인데 정상인과 달리 홍조 환자에서는 똑같은 자극에 혈관이 더 쉽게 늘어나고, 원래대로 잘 오므라들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이 자꾸 반복되면, 혈관이 항상 늘어난 상태로 있게 되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홍조 증상은 폐경기의 여성이나 내분비질환 같은 내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나 이런 질환 없이 사춘기 때부터 쉽게 홍조가 나타나는 경우는 홍조(만성적인 염증 피부질환)의 소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서적 요인
특히 사춘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데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 혈관이 늘어나는 현상이 반복되게 되면서 약해진 혈관으로 인해 안면 홍조 현상이 나타 날수 있습니다.
자외선
피부 아래 혈관은 교원섬유와 탄력섬유로 감싸져 있습니다. 이 섬유들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해주고 상태를 유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혈관의 근육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외선에 노출되면 이 섬유들이 변성되고 손상되면서 혈관 수축상태를 지탱하지 못하고 쉽게 확장됩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자외선에 노출됐던 시간이 많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노화와 함께 안면홍조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젊다고 안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관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홍조 병변의 종류
안면홍조
피부에 있는 혈관은 자율신경의 조절을 받아 확장되기도 하고 수축되기도 하는데, 안면홍조는 혈관이 확장되면서 붉은 피가 많이 흘러 피부가 붉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혈관확장이란 혈관이 늘어난 것을 말하는데, 표피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두꺼워지면 피부 위로 실핏줄이 거미줄처럼 보이게 되며 이러한 혈관확장이 존재하면 안면 홍조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